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재활의학과

진료소개

재활의학과는 근육, 뼈, 신경 등의 이상에 따른 활동 제한으로 일상생활에서 그 기능이 저하되었을 때 다양한 의학적인 평가, 치료와 재활과정을 통해서 개인의 신체적, 심리적, 사회적, 직업적 기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나은 양질의 삶을 영위하도록 포괄적 평가, 치료 및 교육를 하는 의학 분야입니다.

재활의학의 팀구성

재활의학과에서는 팀 접근법으로 다양한 치료를 제공합니다. 재활의학과 의사, 간호사, 물리치료사, 작업치료사, 재활심리사, 사회복지사, 언어치료사 및 자원봉사자 등이 함께 재활치료 과정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대표질환


1) 뇌졸중 및 뇌손상 재활
뇌졸중은 뇌혈관이 막혀서 발생하는 뇌경색과 파열로 인해 발생하는 뇌출혈을 통틀어 일컫는 말입니다. 또한 뇌의 산소 결핍, 뇌종양과 같은 내적 요인과 충격, 외상과 같은 외적 요인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뇌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문제가 생긴 뇌의 부위에 따라 의식장애, 운동 마비, 감각 이상, 언어장애, 삼킴장애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사회적 장애를 최소화하고 충분한 회복을 위하여 적절한 재활평가 및 치료를 시행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근골격계 통증 재활
인체는 수많은 뼈와 근육, 인대 등으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갑작스런 충격으로 인대나 근육의 손상이 생기는 급성 염좌, 반복적인 스트레스로 인해 발생하는 만성 통증, 흔히 디스크라고 부르는 추간판탈출증, 관절염, 근막통증증후군, 오십견 등 다양한 부위의 다양한 원인의 통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통증의 원인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치료하는 것이 통증을 완화시키고 재발을 막는데 중요합니다. 재활의학과에서는 약물치료, 운동교육, 물리치료, 주사치료, 보조기 착용 등을 통해 치료를 하고 있습니다.

3) 소아신경 재활 및 발달지연 재활
미성숙한 뇌에 발생한 손상으로 인해 운동장애가 나타나는 뇌성마비나 일련의 발달 과정에서 기능의 습득이 지연되는 발달지연 등의 문제가 있는 소아를 대상으로 재활치료를 시행합니다. 뇌가 빠른 속도로 발달하는 아동은 적절한 시기에 풍부한 치료를 제공하는 것이 정상적인 발달을 촉진하고 이차적인 합병증을 예방하는데 중요합니다.

4) 척수손상 재활
척수는 뇌와 함께 우리 몸의 중추신경계를 구성하는 중요한 기관으로 뇌와 나머지 신체 부위 사이에서 신호를 주고받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외상, 척수종양, 염증 등으로 인해 척수손상이 생기게 되면 이러한 신호전달체계에 이상이 생겨 운동 마비, 감각 이상, 통증, 대소변 장애, 호흡장애 등 여러 기능의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장애는 손상을 받은 위치와 정도에 따라 다양한 양상을 보입니다. 척수손상으로 인해 몸 전체에 생길 수 있는 여러 문제에 적절하게 대응하기 위해 체계적인 재활치료와 교육이 중요합니다.

5) 림프부종 재활
림프부종이랑 우리 몸의 림프액 수송 체계에 문제가 생겨 피부와 피하 조직에 과량의 수분과 림프액이 축적되어 팔 또는 다리의 부피가 비정상적으로 늘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림프부종이 발생하면 팔, 다리의 무거운 느낌, 부종, 피부 변화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으며 암 치료를 위한 수술과 방사선 치료 등이 흔한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림프부종 발생 위험이 높은 환자에게 꾸준한 교육 및 자가 관리를 통해 림프부종 발생을 예방하고, 림프부종이 생겼을 경우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6) 의지/보조기 치료
신경 및 근골격 질환, 절단이 있는 환자에게 부족한 부분을 보완해주고 환자가 갖고 있는 기능을 최대한 발휘시켜 일상생활 및 보행을 수행할 때 장애를 최소화하는 것이 의지보조기 치료의 목적입니다. 환자에 따라 필요한 의지?보조기 형태와 사용 방법 등이 다르기 떄문에 전문가의 처방에 따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7) 호흡 및 심장 재활
호흡재활은 운동, 교육, 영양, 정신의학적 치료 등 환자별 맞춤 치료를 통해 만성 폐질환 환자들의 신체적, 정서적 상태를 향상시키고 장기적으로 건강한 상태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다학제적 통합치료 프로그램입니다. 만성폐쇄성폐질환, 천식, 폐암, 흉부나 복부 수술 전후의 환자 등 다양한 환자를 대상으로 호흡법 교육, 운동, 객담배출관리를 포함한 포괄적인 치료를 진행합니다.

검사 및 치료 안내

1) 전기진단검사(근전도검사)
말초신경의 전도성과 통합성을 확인할 수 있는 신경전도검사와 근육에서 일어나는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는 침근전도검사로 이루어집니다. 전기진단검사를 통해 다양한 종류의 신경과 근육의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 및 예후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습니다. 의심되는 질환에 따라 세부 검사 항목이 결정되며 검사시에는 30분 ~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됩니다.

2) 비디오투시 연하검사
소량의 조영제를 섞은 음식을 삼키는 과정을 방사선 투시를 통해 실시간으로 관찰하는 검사로 연하곤란의 유무 및 정도, 원인을 파악하고 적절한 식이 형태와 치료 방향을 설정하기 위해 시행합니다. 의자나 휠체어에 앉은 상태로 검사가 진행되며 환자의 협조도에 따라 소요시간은 다양하나 평균 10-20분 정도 소요됩니다.

3) 재활물리치료
각종 질병 및 사고로 인하여 장애가 생긴 사람의 신체·정신·사회적 능력을 물리치료를 통해 발달시키고, 정상적이며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성인운동치료실, 소아운동치료실, 전기치료실, 로봇치료실, 도수치료실의 세부 파트 전문치료사가 전담하여 치료 하고 있습니다.

4) 재활작업치료
표준화된 평가를 통해 치료계획을 수립하고, 치료적 활동과 독립적인 일상생활 복귀를 위한 재교육과 훈련으로 능동적인 사회생활 참여를 돕고 있습니다. 일산백병원 작업치료실에서는 인지, 지각 기술훈련, 신체(운동, 신경, 감각)기능 및 연하기능 증진훈련, 일상생활활동 훈련, 아동 발달 치료를 중점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5) 음악언어 평가 및 치료
음악언어치료실에서는 성인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언어치료로 뇌졸중(실어증, 마비말장애, 연하장애, 인지장애), 외상성 뇌손상, 진행성 질병의 성인 환자의 평가와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실어증 환자에게 멜로디를 이용한 치료(Melodic Intonation Therapy)를 통해 언어표현 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치료하고 있으며 악기연주 및 노래부르기 기법을 통해 인지훈련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음악언어치료는 뇌성마비, 근육병, 척수손상, 발달지연, 정서장애, 염색체 이상 등의 장애를 가진 다양한 아동을 대상으로 인지, 언어, 학습, 정서, 감각, 사회성 영역의 향상을 위해 음악적 요소를 활용한 음악치료적 접근과 조음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언어치료적 접근을 함께 시행하고 있습니다.

6) 인지재활 평가 및 치료
뇌 기능 손상 후 기억력, 판단력, 계산능력, 문제해결능력 등 인지능력이 저하된 환자의 결함을 뇌의 기능·구조·발달과정에 기초하여 향상시키며, 손상된 기능을 대체하도록 보완하는 기술을 훈련합니다. 평가도구를 통해 환자의 기능을 파악한 후 컴퓨터 전산화 인지재활치료 프로그램(Rehacom)등을 이용하여 문제가 되는 인지 부분을 집중적으로 치료합니다.

7) 재활심리 평가 및 치료
재활심리 치료실에서는 뇌 손상 환자들을 대상으로 신경심리검사를 실시하여 현재 환자의 뇌 손상에 따른 인지기능 손상 정도를 파악하고 적절한 치료 계획을 설정하도록 돕습니다. 환자의 인지적 결함을 향상시키고 사회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이론적이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신경인지 재활을 실시합니다. 이와 더불어 환자의 정서 상태를 함께 평가하고 필요한 경우 심리상담을 병행하여 재활치료의 동기를 높이고 치료에 적극적인 자세로 임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관련사이트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