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수면무호흡클리닉

진료소개

코골이 클리닉이란?

코골이는 코가 좋지 않아서 생길 수도 있지만, 편도선 비대로 목 안쪽이좁아서 생기는 경우도 많고, 혀가 커서 그런 경우도 있습니다. 그냥보아서는 특별히 문제가 없어 보이지만, 잠을 자는 동안 근육이 이완되어 숨길이 좁아져서 코골이가 생기기도합니다.

수면무호흡은 심한 코골이와 함께 숨이 막히는 증상이 동반되는 경우를 말합니다.10초 이상 숨이 멈추는 것을 무호흡이라고 하고, 1시간에 5회 이상 무호흡이 생기면 병적인 것으로 생각합니다.

수면의 질과 수면무호흡 양상을 검사하기 위해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합니다. 어느부위의 숨길이 막히는지 알기 위해 수면 중에 내시경 검사, 방사선 투시검사, MRI검사를 하기도 합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크게 비수술적 방법과 수술적 방법이 있습니다. 대체로비만인 경우가 많아 체중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고, 옆으로 누워 잠을 자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구강 내 장치(MAD)나 지속양압호흡기(CPAP)를 사용하면 효과적입니다. 수술적인 치료 방법은 코골이의원인 부위에 따라 달라지게 되는데, 코 속의 좁은 부위를 넓히는 수술(비중격만곡및 하비갑개 비후에 대한 교정술), 편도선 및 인두의 점막을 절제하는 수술(구개인두성형술) 등이 있습니다.

코골기의 원인은?

● 늘어진 혀와목 근육
이러한 현상은 환자의 근육 강도가 음주나 수면제 등으로 인해 과도하게 풀어졌을 때 발생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깊은 수면 중에도 발생합니다.

● 거대한 편도조직
커다란 편도와 아데노이드가 종종 어린아이에 있어서 코골기를 유발하며, 비만한사람은 목구멍이 좁아져서 코골기의 발생이 가능합니다.

● 과도하게긴 목젖
긴 목젖은 공기의 흐름을 방해하여 흔들거리고 호흡시 떨리는 판막으로 작용합니다.

● 코막힘
코가 막히면 공기를 흡입하는데 힘이 들며, 공기흐름이 적은 부위에서는진공상태가 유발되어 목의 느슨한 조직이 늘어지게 됩니다.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