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일산 인제백병원 로고

진료과

아이콘입니다

심장혈관흉부외과

진료소개

심장혈관흉부외과는 각종 흉부 질환(폐,식도,늑막)및 심장 혈관 질환에 대하여 최고와 최신의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관련 특수클리닉 안내


다한증 클리닉


●담당: 류지윤 교수, 김연수 교수


땀샘은 전신의 피부 밑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어서 신진대사와 체온 조절에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특히 손, 발, 겨드랑이 등에 많이 분포되어 있습니다. 땀샘에서 일상생활 중 불편을 초래할 정도로 심한 땀흘림이 발생한다면 다한증으로 진단할 수 있습니다.

자율신경계의 일종인 교감신경의 지배를 받는 땀샘의 과도한 활동으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성인의 100-200명당 1명의 빈도로 발생합니다. 이차적 다한증은 중추신경이나 말초신경에 신경질환이 있거나 당뇨병, 울혈성심장질환, 갑상선 기능항진증, 말단비대증, 갈색세포증 등의 전신 질환에 합병되어 나타나는데 이들은 원인 질환 치료가 우선되어야 합니다.

일차적 또는 원발성 다한증은 뚜렷한 원인질환이 없이 손과 겨드랑이에 국소적으로 나타나는 경우가 대부분으로 정신적으로 긴장하게 되면 과도한 발한이 있어 집중력을 요하는 작업의 수행과 대인관계의 어려움으로 사회생활의 장애와 이차적인 정신적인 위축을 초래하게 됩니다. 다한증의 치료는 전신적인 다한증은 이를 유발하는 전신 질환의 치료가 중요하며 진정제와 안정제가 정신적 긴장에 의한 다한증에 어느 정도 도움을 줍니다.

국소적 다한증은 국소적 약물도포, 보투리늄 독소 주입, 이온동요법(물리치료의 일종)등 의 방법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요법은 한계점과 부작용이 있어서 그 치료 효과가 만족스럽지 못합니다. 수술치료는 가슴속에 있는 교감신경다발의 일부를 차단하는 방법이며 다한증 치료에 매우 효과적입니다. 최근 2mm 흉강경을 이용하여 교감신경차단술을 시행하여 시술하고 있습니다. 가슴 혹은 겨드랑이에 약 2~4mm 정도의 작은 상처 2곳을 내고 이곳을 통해서 2mm 흉강경과 수술기구를 넣어서 수술을 시행합니다. 양측을 동시에 시행하며, 수술시간이 짧고, 수술 후 통증이 적으며, 수술 당일 또는 다음날 퇴원이 가능합니다.

누두흉(오목가슴) 클리닉


●담당: 류지윤 교수, 김연수 교수

 

오목가슴이란 함몰흉 또는 누두흉이라 불리는 흉부의 가장 흔한 선천성 변형입니다. 출생아 300~400명중 1명 꼴로 발생합니다. 앞가슴 연골과 흉골 발달의 이상으로 앞가슴이 오목하게 들어간 상태를 말하며 대개의 경우 점차 진행됩니다. 누두흉에 의한 증상은 우선 정신적인 문제를 들 수 있습니다. 변형된 자기 신체에 대한 자각을 하는 학동기가 되면 정신적인 상처가 되며, 신체 노출을 기피하며 대인관계에서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신체적인 증상은 대개의 경우는 없으나, 빈번한 상기도 감염, 세기관지염, 천식 등의 호흡기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성장하면서 변형된 늑골부위의 통증이나 운동시 통증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한 변형의 경우 심장이나 폐기능의 장애까지 유발할 수도 있습니다. 미용적 혹은 정신적 문제가 있거나 호흡곤란이나 운동곤란 또는 흉통이 있는 경우 수술을 하게 됩니다. 기타 다른 흉벽기형에 대한 진료 및 수술도 시행합니다.

하지정맥류 클리닉


●담당: 류지윤 교수, 김연수 교수


다리의 피부 밑에 있는 가느다란 정맥이 꽈리처럼 부풀어 다양한 크기로 커져 튀어 나와 있는 일종의 혈관 질환입니다. 하지에서 발생하는 가장 흔한 정맥질환으로 서구에서는 성인인구의 15-20%에서 발병한다고 보고되었습니다. 일반인들은 힘줄이 튀어나온 것이라고 대부분 잘못 알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병은 여성에서 많이 발생하며, 노령인구, 서서 일하는 직업인에게서 많이 발생합니다. 하지정맥류의 원인에는 유전적 요소, 내분비 호르몬, 비만이나 오래 서 있거나 앉아서 일하는 사람, 임신상태, 혹은 고연령 등의 여러 가지 요소들이 있습니다.

다리의 정맥 이상은 그 굵기에 따라 정맥류, 망상정맥류, 거미상정맥류로 나눌 수 있습니다. 정맥류의 종류에 따라 치료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현재의 정맥류에 대한 치료는 정맥경화법과 수술요법이 있으며 두가지 방법을 병용하기도 합니다. 정맥경화법은 가는 주사기로 경화제를 병변이 있는 정맥내에 주입하는 방법입니다. 경화제에 의해 정맥류 정맥의 내벽이 손상되어 정맥이 납작 하게 되고, 피부로 튀어나온 병변도 없어집니다. 치료는 심장혈관흉부외과 외래에서 1-2주 간격으로 시행되고 치료기간은 정맥류의 심한정도와 갯수에 따라 다릅니다. 경화법 시행후에는 고탄력스타킹을 착용하며, 경화제가 주입된 정맥은 4-6주내에 소실됩니다. 환자는 치료 후 바로 일상적인 생활 뿐만 아니라 걷는 것도 가능하나 단지 치료 후 48시간 동안은 심한 운동이나 무거운 물건을 드는 것은 삼가하여야 합니다.경화법 시행후에 경화제 주입부가 가렵고 색깔이 붉게 변할 수 있으나 이는 수시간내에 없어진다. 환자의 10-30%에서 피부가 갈색으로 변할 수 있으나, 이 역시 수개월내에 완화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맥류의 크기가 너무 크면 경화법의 효과가 떨어지므로 이러한 경우는 수술로써 정맥류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술 치료로는 정맥류 혈관 전체를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정맥류가 있는 곳에 여러개의 작은 절개를 만들어 정맥류 혈관을 제거하는 방법이 전통적으로 쓰였습니다. 현재 일산 백병원에는 최신 수술기구인 광투시 전동형 정맥제거 기계인 TRIVEX SYSTEM을 도입하여 수술 치료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방법에 비하여 수술시간이 적고, 절개를 작게 하는 장점이 있습니다.

심장수술


●담당: 신윤철 교수, 김학주 교수


1. 관상동맥 우회술
현재 수술을 필요로 하는 성인 심혈관 질환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허혈성 심장질환에 대한 관상동맥 우회술을 주로 시행하고 있으며 환자의 통증을 줄이기 위해 최신의 내시경 기법을 도입하여 복재정맥 및 요골동맥 채취를 시행하는 등 수술 후 수술창상의 최소화와 함께 합병증을 줄이기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 심장판막 수술
각종 판막질환의 수술에 있어서 판막치환술과 아울러 최근 세계적인 경향의 판막성형술을 활발히 적용하고 있습니다.

3. 대동맥 수술
성인 심장외과 영역의 가장 위급한 상황이라 할 수 있는 대동맥 박리증에 대한 신속한 수술을 위해 24시간 언제라도 응급수술을 시행할 수 있도록 조치하고 있으며, 대동맥류를 비롯한 각종 대동맥 수술을 적극적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대동맥 수술 후 가장 심각한 합병증이라 할 수 있는 뇌손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액와동맥 삽관술을 선구적으로 시행하여 국내외에서 인정 받는 좋은 결과를 얻고있습니다.

4. 선천성 심기형
소아 심장 전문의 및 신생아 중환자관리 전문의와 팀을 이루어서 각종 선천성 심장병의 진단 및 치료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수술에 있어서는 서울대학교 병원 및 부천세종병원에서의 다년간의 수술치험을 바탕으로 단순 심기형에서부터 청색증성 복합심기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수술을 시행하며, 성인 선천성 심기형에 대한 수술도 활발히 시행하고 있습니다.

혈관수술


●담당: 신윤철 교수, 김학주 교수


심장으로부터 나오는 대동맥과 여기서 갈라지는 각종 말초 동맥에 발생하는 질환을 진단하고 치료합니다. - 대상질환: 대동맥류, 대동맥박리, 동맥경화성 폐쇄성 질환, 버어거씨병

전화예약
031)910-7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