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소아재활클리닉

진료소개

소아재활클리닉에서는 발달지연과 뇌성마비 환자의 조기 진단 및 조기 치료 및 근육병과 같은 근육계통 질환, 신경손상, 소아 외상성 뇌 손상 및 척수 손상, 척수 수막류 등의 환자를 진료하고 있습니다.

아이가 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원인으로는 근력약화, 관절의 움직임 범위가 제한된 경우, 경직, 통증, 조절장애, 변형, 인지장애, 근골격계 결손, 행동장애, 집중력 저하, 동기 저하가 있다.



이러한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에는 여러 가지 질병이나 사고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원인도 있지만, 교통사고나 외상에 의한 외상성 뇌손상, 근골격계 손상과 같은 것이 있고,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계 질환도 있다. 드물게는 근육병, 선천성 근골격계질환, 선천성 신경질환이 있다. 뿐만 아니라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도 다른 아이들보다 발달이 늦어 애를 먹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중에서도 소아의 장애를 유발하여 재활의학과를 찾게 만드는 흔하고 중요한 원인은 뇌성마비라 할 수 있다. 뇌성마비는 발달하는 뇌에 진행하지 않는 원인에 의해 운동과 자세, 감각에 이상을 나타내는 질환군으로 뇌성마비 자체가 질환이기 보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병변이 위에 언급한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때 병변이 반드시 증상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뇌성마비는 학습장애가 잘 동반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동작을 배우는 것이 어렵고 지능이 낮은 경우가 많고 감정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치료는 뇌성마비로 인한 합병증을 줄여주고, 이것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이 중요하다. 이때 재활치료는 환아의 최대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목적이다.

소아재활이란?

집안에 아이가 장애를 가지고 있으면 많은 가족 구성원들이 고통 받게 된다. 정신적인 어려움이 이만 저만이 아니다. 더군다나 아이의 치료에 부모가 전적으로 매달려야 하는 상황이 된다. 어디 마음 놓고 치료 받을 수 있는 기관도 많지 않다. 현재 많은 대학병원, 재활병원, 복지관에서 치료를 받고 있지만 치료시설이 충분히 넉넉하지 않고 기관마다 주 3회 이상의 치료가 어려운 게 현실이다. 또한 치료기간이 장기간 지속되고 이로 인한 경제적인 어려움도 많다.

아이가 기능의 장애를 나타내는 원인으로는 근력약화, 관절의 움직임 범위가 제한된 경우, 경직, 통증, 조절장애, 변형, 인지장애, 근골격계 결손, 행동장애, 집중력 저하, 동기 저하가 있다. 그런데 이러한 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에 소아들은 항상 노출이 되어있다. 장애는 여러 가지 질병이나 사고에 의해 초래될 수 있는데 흔히 볼 수 있는 원인도 있지만 아주 드문 것도 있다. 교통사고나 외상에 의한 외상성 뇌손상, 근골격계 손상과 같은 것이 있고, 뇌성마비와 같은 신경계 질환도 있다.

드물게는 근육병, 선천성 근골격계질환, 선천성 신경질환이 있다. 뿐만 아니라 원인이 명확하지 않은 경우에도 다른 아이들보다 발달이 늦어 애를 먹고 걱정하는 경우가 많다. 이중에서도 소아의 장애를 유발하여 재활의학과를 찾게 만드는 흔하고 중요한 원인은 뇌성마비라 할 수 있다. 뇌성마비는 발달하는 뇌에 진행하지 않는 원인에 의해 운동과 자세, 감각에 이상을 나타내는 질환군으로 뇌성마비 자체가 질환이기 보다는 여러가지 원인에 의한 뇌병변이 위에 언급한 기준에 부합되는 경우를 모두 포함하는 포괄적인 개념이다. 이때 병변이 반드시 증상과 일치하지는 않는다. 뇌성마비는 학습장애가 잘 동반되기 때문에 신체적으로 몸을 움직이는 동작을 배우는 것이 어렵고 지능이 낮은 경우가 많고 감정조절에 문제가 있는 경우가 있다.

뇌성마비에 의해 나타나는 현상은 환자마다 다양한데 여러가지 유형이 있다. 흔한 것은 경직형으로 이는 근긴장도가 증가되어 팔다리가 뻣뻣하다. 어떤 아이는 다리에만 이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고, 상하지 모두에서 또는 한쪽 상하지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다. 이와 반대로 근긴장도가 과도하게 떨어지는 경우도 있다.

이외에도 불수의 운동형, 운동실조형이 있다. 치료는 뇌성마비로 인한 합병증을 줄여주고, 이것이 생기지 않도록 하는 예방이 중요하다. 이때 재활치료는 환아의 최대기능이 발휘될 수 있도록 해 주는 것이 목적이다.

이러한 발달하는 뇌에 병변이 생기는 원인으로는 태어나기 전에 또는 태어난 후에 여러가지 원인에 의해 생기는데 저산소성, 감염, 독성, 영양부족, 선천성, 외상이 원인이 될 수 있다. 뇌성마비에 대한 평가는 신경학적 평가와 근골격계 평가, 소아과 영역, 심리, 언어 영역에서의 광범위한 평가가 필요하며 이를 바탕으로 포괄적인 재활의학적 측면에서 환자의 평가가 철저하게 진행되어야 한다.

일반적으로 아이의 발달이 정상이 아니고 좀 늦는구나 하고 생각한 후 병원을 방문하여 진찰을 받고 뇌성마비라는 진단을 듣게 되는데 뇌성마비에 대한 부모의 반응은 처음에 몹시 당황하고 불안해 한다. 시간이 지나면서 부모가 무엇을 잘못했기에 아이가 장애를 갖게 되었는지 그 책임을 스스로에게 돌리면서 죄책감으로 괴로워하고 이로 인해서 가족은 정서적인 장애와 좌절을 겪게 되고 흔히 장애아를 가졌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한다.

지금은 신생아 관리가 잘 되어 태어나서 고위험군에 속하는 조산아와 저체중아들이 소아과 전문의의 권유로 지속적인 관심속에 발달과정 및 이상을 발견하기 위해 재활의학과를 찾는 경우가 많아 졌다. 아동에 대한 부모의 책임은 아이가 태어난 그날부터 신체적인 성장과 신체, 인지, 행동의 정상 발달과정을 알아서 아이에게 이상이 있을 때 빨리 발견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또한 장애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가족 사이에 일어날 수 있는 갈등을 원만히 해결하기위해 일어난 문제를 서로 이해하고 잘 해결 하도록 계획을 같이 세우고 협조를 해야 한다.

장애아이를 한 병원에서 연속적인 적절한 진료를 받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병원에서 충분히 지속적인 치료를 할 수 있는 여건을 제공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아 아쉽다. 장애 아이로 인해서 부모가 늘 괴롭고 일상생활을 정상으로 유지하기 힘들 정도로 정신적인 문제가 오래 지속되면 심리치료사나 정신과 전문의의 상담을 받는 것이 좋다.

장애아이라고 하더라도 그 아이의 수준에 맞는 놀이를 할 수 있도록 늘 관심을 가져야 한다. 아이가 음식을 먹는 동작에 장애가 있더라도, 아이의 영양이나 음식을 먹는 환경에서 오는 즐거움을 가족과 함께 할 기회를 정상아이와 똑같이 가지도록 하여 항상 심리적인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주의하여 도와주는 것이 필요하다.

뇌성마비아이인 경우 정신지체가 동반되는 경우도 있지만 정상적인 지능수준을 보이는 아이도 있어 아이가 상처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뇌성마비 아이에서 나타날 수 있는 현상 흔하게 발달장애를 호소하는데 이는 신경학적 이상에 의해 몸을 자기 마음대로 가누기 힘든 경우에 걷는 것이 어려운 아이부터 앉기조차 어려운 아이까지 다양하게 나타난다. 신경학적 이상으로 근육의 긴장도의 조절이 정상으로 잘 되지 않아서 관절의 각도조정이나 움직여 펴거나 굽히는 동작이 어렵고 근육의 긴장도가 과도하게 증가되어 있거나 반대로 저하되어 있다.

자세가 일반적이지 못하고 과도하게 등을 펴거나 굽히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 근골격계 문제를 나타내는 데 척추가 휠 수 있고, 대퇴골이 골반에서 빠지거나 관절이 굳을 수 있다. 인지기능의 저하로 물건을 통해서 얻는 자극이나 어떤 상황으로 경험한 것을 바탕으로 한 개념이 형성되지 않고 말이 늦고 살아가는 방법을 배우기 어렵다. 인지능력의 저하로 결국 지식습득의 기회가 적어진다. 심리적으로 애정관련 감정조절, 행실, 태도의 조절, 정서관련 감정조절의 장애를 나타낼 수 있다. 장애아이의 생활반경이 적고, 가정 밖에서 여러 분야의 경험을 할 기회가 매우 적다.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