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상계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클리닉

아이콘입니다

간경변증·간암클리닉

진료소개

간경변증클리닉

간경변증클리닉은 간경변증을 효과적으로 진단하고, 치료하여 합병증의 발생을 예방하고, 발생한 합병증을 장기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특수 클리닉입니다. 만성 B형 및 C형 간염, 비알코올성 지방간, 알코올성 간질환, 간경변증 등의 질환들을 임상경험을 갖춘 간 전문의들이 진료하고 있습니다. 간섬유화 스캔 검사, 상부소화기 내시경 검사를 위한 최신의 진단 기기와 우수한 치료 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또한 외과, 영상의학과, 병리과 등 간경변증과 관련되는 임상 진료과들 사이에 빠르고 효율적인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더불어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의학계의 변화에 발맞추어 나가기 위해 임상시험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image

만성 간염과 간경변증

만성 간염이란 6개월 이상 지속되는 간내 염증을 말합니다. 정상적인 간도 바이러스성 간염, 알코올성 간염, 자가면역성 간염, 비알코올성 지방간염 등 만성 간염을 앓게 되면 간내구조가 파괴되고 뒤틀리면서 위축되는 간경변증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간경변증은 간경변증에 의한 합병증이 나타나지 않은 대상성 간경변증과 황달, 복수, 정맥류 출혈, 간성뇌증 등의 합병증이 나타나는 비대상성 간경변증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비대상성 간경변증의 경우, 대상성 간경변증과 달리 예후가 불량하므로 간경변증의 원인이 되는 만성 간염을 조기에 진단하여 적절하게 치료하는 것이 간경변증을 예방하는데 가장 필수적입니다.


image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다면 비대상성 간경변증일 수 있습니다:

황달 → 눈에 흰자위가 노랗다고 해요. 소변색이 짙어요.
복수와 말초부종 → 조금만 먹어도 배가 불러요. 발과 다리가 붓고 쑥쑥 들어가요
정맥류 출혈 → 대변색이 검어요. 선홍색 피를 왈칵 토했어요.
간성뇌증 → 매일 가던 길인데 헤매었어요. 자꾸 졸려해요. 갑자기 성격이 변한 것 같아요.말이 어둔해졌어요.

간암클리닉

간암클리닉에서는 간암을 조기에 정확하게 진단하고 빠르고 적절하게 최선으로 치료하며 재발을 방지하기 위한 전문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적절한 치료를 위해 외과, 영상의학과, 종양내과와 긴밀한 협진 시스템을 갖추고 있습니다.

간세포암종(간암)

간암은 간경변증, 만성 B형 간염, C형 간염, 알코올성 간질환 및 기타 여러 원인에 의한 만성 간질환 환자에서 발병 가능성이 높은 악성 종양으로 간 내에 생기는 종물 (덩어리)을 뜻합니다. 하지만 간암의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 증상이 있어 검사를 진행하였을 때에는 이미 진행된 간암으로 진단받게 되며 그만큼 가능한 치료의 범위도 제한적이며 예후도 불량하게 됩니다. 따라서 만성 간질환이나 간경변증 환자와 같이 간암의 가능성이 높은 분들은 반드시 평소에 매 6개월~1년 간격으로 정기적인 암 검진을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며 이를 통해 간암을 조기에 진단받고 적절하게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image

간세포암종의 치료

간암의 치료는 간경변으로 손상된 간기능과 간내 종양의 위치, 개수, 크기 등에 따라 적절하게 결정하게 됩니다.
1. 간 절제술
- 완치 목적의 수술적 치료임.
- 간 기능이 양호하여야 가능함.
- 수술적으로 절제가 가능한 위치와 크기여야 함. 2. 고주파 열치료술
- 완치 목적의 치료임.
- 간 기능과 지혈기능이 양호하여야 가능함.

3. 간동맥 화학색전술
- 고식적인 치료임.
- 다양한 위치, 개수, 크기 등 간암의 특징은 큰 제한 없이치료가 가능함.
- 하지만 어느 정도 간기능이 손상되어도 치료가 가능함.

4. 선택적 항암 화학 요법
- 고식적인 치료임.
- 진행된 간암에 한하여 치료 가능한 경구 항암제 치료임.
- 간 기능이 양호하여야 함.

5. 방사선 치료
- 고식적인 치료임
- 대개 간문맥을 침범하는 진행된 간암에서 선택적으로치료가 가능함.
- 비교적 간기능이 양호하여야 함.

전화예약
1661-31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