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인제대학교부산백병원 로고 사진입니다

전문진료센터

진료소개

인터벤션 (영상중재치료) 이란 투시나 초음파등의 실시간 영상획득 기술을 바탕으로, 영상유도하에서 피부의 절개없이, 가이드 와이어나 카테터라는 1~2mm 정도 굵기의 가느다란 관으로 혈관이나 질병부위까지의 경로를 만들고 이를 통하여 질병을 치료하는 첨단 의학 분야입니다. 이는 내과의 약이나 외과의 절개 수술로 대변되는 전통적인 치료법만으로는 해결하기가 힘든 질병(예로서 약으로는 해결되지 않고 수술하기는 불가능한 심부농양)의 치료를 담당합니다.


현재 두경부 인터벤션으로는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뇌경색 환자의 동맥내 혈전 용해술, 경동맥 성형술 및 금속관 삽입술 등이 있으며, 복부 인터벤션 에는 심부농양의 배액, 협착부위의 확장성형, 급성출혈의 지혈, 악성 또는 양성 종양의 색전 치료, 만성혈관질환의 치료 등에 대해서 활발하게 연구 및 진료가 시행되고 있습니다.
부산백병원 영상의학과에서는 각 과에서 의뢰된 입원환자의 인터벤션 치료 뿐 아니라, 인터벤션이 필요한 각과의 환자들이 시간지체 없이 외래를 통해서도 체계적인 시술받을 수 있도록 하는 인터벤션 센터를 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인터벤션 센터 진료내용***

● 두경부 인터벤션

1-1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1-2 동맥내 혈전 용해술 (뇌경색)
1-3 경동맥 성형술 및 금속망 삽입술

● 복부 인터벤션

2-1 경동맥 종양 색전 치료 (TACE)
2-2 혈관성형술
2-3 혈액투석 동정맥루의 혈관 성형 치료
2-4 중심정맥관 삽관
2-5 하지정맥류의 영상진단과 치료
2-6 경피적 담도 배액술 및 담도폐쇄의 스텐트 치료
2-7 경피적 농양 배액술
2-8 협착부 치료

1-1 뇌동맥류 코일 색전술

뇌동맥류란 혈관벽의 일부가 약한 경우 혈관벽이 늘어나 꽈리 모양으로 부풀어 나온 것을 말합니다. 뇌동맥류의 파열시 1/3의 환자는 병원에 도착하기전에 사망 하게 되며 ,1/3의 환자는 병원까지 후송 되지만 의식 불명의 상태가 되고 나머지 1/3의 환자에서는 구토를 동반한 갑작스러운 두통 및 실신, 뒷 목의 뻣뻣함 등을 호소하게 됩니다.
그러나 근자에 CT, MRI 등을 이용한 뇌혈관 건강 검진으로 미리 찾아 내어 적극적인 예방 치료를 하여 뇌출혈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파열되기 전에 하는 예방치료 등은(코일 색전술, 결찰술) 파열된 후 치료 하는 경우 보다 훨씬 치료 결과가 우수 합니다.



image

1-2 동맥내 혈전 용해술 (뇌경색)

image
뇌 경색은 뇌동맥 경화, 색전 등으로 인해 이차적으로 뇌동맥이 막히게 되어 뇌조직이 죽게 되는 것을 말하며, 이 역시 고혈압, 고지혈증, 당뇨, 흡연, 심장질환 등 생활습관병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식생활이 서구화되면서 국내 뇌졸증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이 뇌경색은 뇌혈관 우회술, 혈관내 시술등으로 예방이 가능하며 발병시에는 3시간 이내 병원에 도착하게 되면 혈전 용해술등으로 뇌혈류를 회복시켜 반신 마비 등의 후유증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1-3 경동맥 혈관 성형술 및 스텐트 삽입술

경동맥 협착증이란 경동맥혈관내에 동맥경화가 진행되어 뇌혀혈이나 뇌경색 등을 유발하는 질환 입니다. 최근 수년동안 방사선 영상장치와 뇌혈관중재술 기구 및 약품들의 발달로 국소마취하에 피부와 경동맥의 절개없이 협착 부위를 혈관 안쪽에서 치료하는 새로운 기술이 개발되어 수술적 위험성이 높은 환자들에게 우선적으로 시행된바 그 효과와 안전성이 인정 되었고 현재는 수술적 치료를 원치 않는 모든 경동맥 협착증 환자에게 시술되어 지고 있습니다.
시술 시간은 약 1~2시간 정도 이며 수술후 별 문제가 없다면 3일후 퇴원이 가능하기 때문에 환자들의 만족도는 매우 높습니다.
image

2-1 경동맥 종양 색전 치료(TACE)

image
카테터라는 미세한 관을 이용하여 인체의 혈관을 따라 들어가 암으로 직접 혈액을 공급하는 동맥을 찾고, 이를 통해 약을 투입하거나 혈관을 막아 암으로의 영양공급을 차단하여 암을 치료하는 방법으로서, 현재 간암의 치료에 가장 많이 시행되고 있습니다. 이는 전신 마취와 개복술에 따르는 위험이 없고, 치료 후 회복되는 기간이 짧으며, 암의 숫자가 많거나, 전이되었거나, 간 기능이 나빠서 수술적 제거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시술이V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통증은? 부작용은?
사타구니의 시술부위는 국소마취를 하면 거의 통증이 없습니다. 색전을 하는 동안에는 어쩔 수 없이 우상복부 통증이 있을 수 있습니다만 진통제로 대체로 조절이 됩니다. 시술 후 종양의 괴사로 인해 며칠동안 식욕부진, 구토, 발열 및 통증이 생깁니다만 잘 치료되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드물지만 간 기능이 저하되어 있는 환자에서 간 기능이 급격히 나빠지는 간 부전이 올 수 도 있습니다. 간암은 재발이 흔하므로 보통 여러 번의 치료를 요하게 되며 그 기간 및 횟수는 환자에 따라, 또 병의 진행 정도 에 따라 다릅니다.

2-2 혈관성형술

당뇨, 동맥경화, 혈관염 등의 혈관 질환으로 인하여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히거나, 풍선처럼 늘어나거나, 찢어지는 등의 현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수술이 없이도, 서로 연결되는 혈관 속을 타고 들어가 해당 부위로 카테터를 접근시킨 후 풍선이 내장된 관이나 스텐트라는 팽창형 그물망으로 좁은 부위을 넗히거나, 막힌 부위을 뚫거나, 풍선처럼 늘어난 부위를 성형하거나, 찢어진 부위를 막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치료를 내혈관적 혈관성형이라고 합니다.

image

어떤 경우에 주로 시행하나?

image

당뇨, 동맥경화등으로 하지동맥 (다리로 가는 동맥)이 막혀 다리가 썩거나 쉽게 저리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부위에 따라서 치료 방침이 조금씩 다르지만- 혈관 성형술 단독으로 또는 수술과 같이 병행하여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image

정맥의 경우에는 다리의 정맥이 혈전으로 막히거나, 동맥에 의하여 눌려 좁아져서 혈류가 원활하지 않아 다리가 붓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막힌 혈전을 녹이고, 좁아진 부위를 넓히는 치료를 할 수 있습니다.

image

신동맥(콩팥으로 가는 동맥)이 좁아지는 경우 신기능이 저하되고 심한 고혈압이 옵니다. 이런 경우에도 수술 없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2-3 혈액투석 동정맥루의 혈관 성형 치료

image
혈액투석 환자 에게는 팔의 동정맥루가 생명선과도 같습니다. 그러나 오랜 기간 동안 이를 이용하여 투석 치료를 하면 어쩔 수 없이 동정맥루의 길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사용하기가 힘들게 됩니다. 심한 경우에는 팔 정맥 자체가 막혀서 팔 전체가 심하게 붓게 되는 일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런 경우 재 수술을 하게 되면 사용 가능한 팔의 혈관이 자꾸 없어지게 되므로, 가능한 한 고쳐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관성형술은 간단하게 혈관 내로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여 혈전을 녹여 막힌 부분을 뚫고 좁아진 부위를 넓혀서 혈류를 회복시 켜주는 시술입니다.

2-4 중심정맥관 삽관

image
오랜 기간 동안 항암제 주사를 맞아야 한다거나, 관을 통해서 혈액투석을 해야 하는 경우에는 목이나 어깨 부위의 굵은 중심 정맥내로 관을 삽입하여야 합니다.

본 클리닉에서는 오래 사용해도 잘 오염되지 않고 혈액을 뽑거나 약물을 주입하기 매우 편리하게 제작된 관을 영상유도하에서 안전하게 중심정맥내로 삽입하는 시술을 합니다.

2-5 하지정맥류의 영상진단과 치료

하지 정맥류의 많은 경우, 다리의 깊은 정맥에서 피부 아래의 정맥으로 피가 역류 되는 현상이 보입니다. 하지 정맥류의 원인이 되는 이러한 피의 역류를 제거하여야만 정맥류를 재대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부산백병원 인터벤션 센터에서는 하지정맥류 자체뿐이 아니라 그 원인이 되는 피의 역류 현상의 유무 및 위치, 그 정도를 초음파, 전산화 단층촬영 등을 이용하여 정확하게 찾아내는 영상진단과 더불어, 필요한 경우에는 이 역류부를 혈관을 통해 접근하여 소작하는 치료까지도 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이 역류부를 수술적 방법으로 제거하였지만 현재에는 혈관 내로 가느다란 관을 삽입하고 이를 통해 레이져나 고주파를 쏘아 소작하는 치료가 더욱 효과적인 것으로 증명되고 있습니다.

image

2-6 담도폐쇄에 대한 인터벤션 치료

담즙은 간에서 생성되어 담도를 통하여 반드시 장으로 잘 흘러가야 합니다. 그로나 암이나 결석 등으로 그 길이 막히면 담즙이 담도 내에 고여 황달, 갈색 소변, 오심, 구토, 식욕 부진 등이 생기고, 심하면 담즙이 썩어 패혈증으로 사망할 수도 있습니다. 이 경우 반드시 담즙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야 하는데, 경피적 담도 배액술은 체외에서 실시간 영상유도 하에서 바늘로 담도를 찔러 길을 만들고, 이를 통해 가늘고 긴 관을 담도에 넣어 담즙을 배출시키는 시술입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스텐트라는 자가팽창형 그물망으로 막힌 담도를 개통시켜 담즙이 정상적으로 장내로 흘러가게 하는 시술도 시행합니다.

image

2-7 경피적 농양 배액술

image
몸 속에 농양 (고름집)이 있는 경우 몸 밖으로 빨리 배출시키는 것이 최선의 치료입니다. 그대로 두면 균이 피를 타고 몸 전체에 퍼져 사망할 수 도 있는 무서운 질병입니다. 피부에서 가까운 부위의 농양의 경우는 피부 절개 후 쉽게 배출시킬 수 있으나, 체내 깊숙이 위치해 있는 농양의 경우 항생제 같은 약으로도 조절되지 않고, 수술로도 제거가 힘듭니다. 이런 경우 피부의 절개 없이, 실시간 영상유도로 중요한 장기의 손상을 최소한 하면서, 체외에서 바늘과 가는 관을 이용하여 체내 깊숙이 있는 농양을 치료하는 시술입니다.

2-8 협착부 치료

수술이나 사고로 식도나 장, 기도, 요도 등에 협착이 생긴 경우, 풍선확장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제거가 가능한 스텐트를 수개월간 유치시켜 협착부를 확장 시키는 치료를 하기도 합니다. 위나 위십이지장의 암 역시 수술로 제거할 수 없는 경우 스텐트를 이용하여 개복 수술없이 위에서 장으로 통하는 길을 만들 수 있습니다.

image
image
image
통합콜센터
051)890-61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