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료예약
02)2270-0458
02)2270-0458
비만이 여러가지 대사장애 및 만성퇴행성질환과 관련되고 있음은 잘 알려져 있는 사실이며, 비만환자의 체중감소에 많은 관심을 두고 여러 각도에서의 접근이 이루어지고 있다. 비만과 관련된 건강위험을 감소시키기 위해 적정수준으로의 체중감량이 필요하며, 체중감량을 위해서는 칼로리 섭취를 줄이고 에너지 소비를 증가시켜야 한다. 비만 환자를 위한 임상영양치료는 적정수준으로 칼로리 섭취를 제한하는 동시에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들이 부족하지 않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관절염 환자들은 바른자세, 꾸준한 운동과 함께 균형잡힌 식사관리가 중요하다. 또한 고관절이나 무릎관절처럼 직접적으로 하중을 받는 관절은 비만과도 관련이 있으므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는 것도 중요하다.
임상적 증상이나 합병증이 발생하기 전까지 오랜 잠복기간을 가지기 때문에 ‘조용한 도둑’으로 불리는 골다공증은 관절염 환자에게서도 쉽게 발생할 수 있는 질환이다. 골다공증의 주요 요인은 뼈의 주요 구성성분인 칼슘의 부족이다. 건강한 성인은 하루 700mg(우유로만 섭취시 200ml 3컵),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경우에는 하루 1,000mg 정도의 칼슘을 섭취해야 하며, 소장에서의 칼슘 흡수에 필수적인 물질인 비타민D의 섭취 또한 필수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