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가기 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로고입니다. 인제대학교해운대백병원 로고입니다.

특수클리닉

비만 클리닉

비만은 단순히 미용상의 문제가 아니라 고혈압, 당뇨병, 심혈관질환의 원인이며 골관절염, 수면무호흡증, 지방간을 악화시키고, 유방암, 대장암, 자궁내막암, 전립선암의 발생에도 영향을 주는 중요한 건강문제입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1975년 이후 전세계적으로 비만 인구가 3배정도 늘었고, 이는 당분과 지방 섭취 증가와 도시화에 따른 활동량 감소가 주요한 원인입니다.

일단 비만이 되면 정상 체중으로 다시 돌아가기 쉽지 않고, 열심히 체중을 감량해도 요요현상이 와서 다시 체중이 증가하는 경우가 흔합니다. 생활습관 교정을 통해 건강을 해치지 않고 체중을 조절할 수 있는 분들도 많지만, 심한 비만이나 동반 질환이 있으면 체중 감량에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풍부한 경험이 있는 가정의학과 교수진이 비만치료에 참여합니다. 초기 평가를 통해 건강상태와 합병증을 파악하여 본인에게 맞는 약물치료, 행동치료, 영양상담을 제공하고, 생활습관을 교정하여 장기적으로 체중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유방암, 다낭성난소증후군, 수면무호흡 같은 질병에 관련된 비만도 원래 질병 치료와 병행하여 체중 감량을 할 수 있도록 진료합니다. 비만 수술이 필요하면 외과와 협의하여 진행하고 수술 후에도 체중을 잘 유지할 수 있도록 관리합니다.

진료 과정

1. 비만 진료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해운대백병원 비만클리닉에서는 심한 비만(체질량지수 30 이상)이나 비만이 심하지 않지만 비만 관련 합병증(체질량지수 25이상, 당뇨병, 심혈관질환, 정신건강 문제, 코골이 등)이 있는 분을 대상으로 비만 치료를 합니다. 체중은 많이 나가지 않는데 근육이 적어 체지방률이 높은 ‘마른 비만’은 진료 대상으로 권장하지 않습니다.

2. 치료 기간은 어느 정도 걸리나요?
처음 3개월 정도는 집중 치료기간으로 2~3주마다 병원에 옵니다. 이후에는 3~6개월간 빠진 체중을 유지하는 기간인데, 경과에 따라 약간 달라질 수 있습니다. 치료 내용은 식사와 운동에 대한 코치와 약물치료가 중심이 되고 식단 조절을 위해 영양 상담을 병행합니다.

3. 처음에 방문하면 진료비(또는 치료비)가 얼마나 드나요?
처음에 시행하는 검사 비용이 드는데 건강보험 상 비급여 진료가 포함됩니다. 비만에 사용되는 약물도 건강보험 상 비급여이고 약물에 따라 비용이 다릅니다.

4. 첫 진료 후에 어떻게 진료가 진행되나요?
비만은 생활습관 관리가 매우 중요하기 때문에 식사일기나 앱을 이용해서 식사를 꼼꼼하게 기록하고 진료할 때 꼭 지참하시기 바랍니다. 약물을 사용하다가 불편한 점이 있거나 부작용이 의심되면 전화로 문의하시면 확인 후에 병원에서 다시 연락을 드립니다. 체중을 어느 정도 감량하고 집중 치료기간인 3개월이 지나면 체지방검사를 통해 근육과 지방의 변화를 확인합니다. 비만과 관련된 다른 진료가 필요하거나 비만 수술이 필요하면 해당 진료과로 협진을 의뢰합니다.

5. 병원에 방문하기 전에 무엇을 준비해야 하나요?
  • 그동안 체중 관리를 어떤 방법으로 했는지, 효과가 있었는지 생각해보고 오시면 좋습니다.
  • 이미 치료하고 있던 질병이나 복용 중인 약이 있으면 처방전이나 약을 가져오시기 바랍니다.
  • 최근 3개월 내에 다른 병원에서 시행한 건강검진이나 검사 결과를 지참하면 도움이 됩니다.

  • ◎ 상담 및 문의 :051-797-3220

    비만약 Q&A

    1. 비만 약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우선 저희 병원에서 처방 가능한 비만약은 5종류(판베시, 제니칼, 콘트라브,삭센다, 큐시미아)가 있습니다. 이 중 장기 복용이 가능한 4종류(제니칼, 콘트라브,삭센다, 큐시미아)의 약을 주로 처방 하고 있습니다. 작용 기전에 따라 크게 뇌에 작용해 식욕을 억제하는 약 3가지 콘트라브, 삭센다, 큐시미아가 있고 식욕과 상관 없이 장에서 지방흡수를 억제하여 섭취량을 줄이는 제니칼이 있습니다. 또 처방 방식에 따라 먹는 약인 콘트라브, 큐시미아, 제니칼과 피하주사제인 삭센다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2. 약제 부작용은 어떤 것들이 있나요?
    약에 따라 부작용이 차이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약이 작용하는 방식이 달라서 그렇습니다. 약에 따른 대표적인 부작용으로는 콘트라브는 메스꺼움, 삭센다는 위장장애, 큐시미아는 입마름과 저림 증상, 제니칼은 복부팽만 및 방귀, 배변실금 등이 있습니다.

    3. 부작용이 나타났을 때 대처 방법은?
    보통 대부분의 부작용은 초반에 나타났다가 시간이 지나면서 적응이 되어 사라지는 경우가 많고 적응을 위해 약의 용량을 단계적으로 올립니다. 하지만 약이 안 맞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만약 부작용이 처음부터 심하거나 지속된다면 평가 후 약을 중단하거나 다른 약을 고려하게 됩니다.

    4. 비만약을 오래 복용해도 되나요?
    현재 장기복용 가능한 약은 최소 2년 정도의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없다면 복용가능하고 저는 최소 6개월에서 1년은 복용할 생각을 갖고 비만약을 시작하라고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5. 다른 약이랑 같이 먹어도 되나요?
    비만약에 따라 처방을 해도 되거나 하지 말라는 또는 주의해서 쓰라는 적응증이란 게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이 갖고 있는 질병에 따라 복용 가능한 약과 그렇지 않는 약으로 나누어 질 수 있고 이런 점은 상담을 통해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전화예약
    051)797-3500